서버 연동 테스트는 실제 테스트와 디버깅 시간보다는
대기 시간이 더 길다..따라서 난 남는 시간에 웹써핑을 한다;;

암튼 좀전에 정말 재미있는 글을 봤다. 아니 재미있는 리플을 봤다.
플레이톡은 웹표준을 지키지 않고 있다 플레이톡 뭐이병~ 이런 분위기의 리플

솔직히 메타블로그에 이런 이야기들만 난무하는 것도 마음에 안든다.
왜 우리나라 블로그에는 IT밖에 없는가?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과 취미와 관심사가 있는데 왜 항상 메타블로그에 올라오는
이슈는 구글이고 파폭이고 웹2.0일까?

이야기가 잠시 따른길로 갔구나..
암튼 읽었던 글은 플레이톡이 테이블이 난무하고
css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아서 문제라는거다.
앞으로 스킨은 어떻게 만들것인지 걱정이라는 것이다.
근데 그게 일반 사용자한테 중요한 이슈인가?
일반 사용자는 자기가 사용하는 브러우져에서 자기가 사용하는 웹 페이지가 잘 보이고
자기가 원하는 일이 잘되면 되는거 아닌가?
물론 그쪽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글을 쓸수는 있다..걱정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나도 개발자니(개발자 맞나?-_-;;)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그 밑에 달린 웃기는 리플

"흠... 기능 표절에 이젠 테이블 난무라...
할말 없어지네요-_-;;;"


솔직히 미투랑 플톡이랑 표절 논쟁하는 것도 웃긴 상황인데
요런식으로 까다니..
솔직히 페이지를 테이블로 만들건 아이프레임으로 만들건 뭔 상관인가?
그냥 잘보이면되지 가서 대신 개발해 줄껀가?

오늘 확인해 보니 파폭에서 플레이톡 첫화면 제대로 안나온다.
차라리 이런걸 깠으면 아무 생각 안들었을꺼다.
화면은 어떻게 보이는지 상관 없고 웹표준이 무슨 신이라도 되는냥 떠받드는
테이블쓰면 개념 없는 취급 당하는 웃긴 상황

뭔가 주객이 전도된거 아닌가? 차라리 나 파폭쓰는데 화면이 이상해라고 까라
웹표준이면 다되는것처럼 웹표준 모르는 놈들이 개념없이 만드는 페이지는
개미나 퍼먹으라는 식으로 까는건 그만하자..

ps 플레이톡 관계자 아님 솔직히 한 3일 쓰고 안씀 -_-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07/04/03 15:38 2007/04/03 15:38

트랙백 주소 :: http://sseol.net/blog/trackback/13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입명이 2007/04/03 16:10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 표준을 써야하는 이유는 딱 한가지라고 봅니다. 평등!
    무엇을 위한 평등이냐는 장애인도 웹 서핑을 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보여지는게 다라는 건 그냥 일반인에게만 속하겠죠. 일반인을 위한 웹 표준이 아니구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 평등하게 웹을 쓴다는 점에서 웹 표준을 지향하는 것이죠. 물론 그런 점을 모르고 그저 웹표준 웹표준 외치는 사람도 있겠지만요. :D

    • 내가좋아 2007/04/03 17:09  수정/삭제

      웹표준과 장애인..제가 습자지 지식이라 솔직히 이부분까지는 모르겠습니다=)

    • 골빈해커 2007/04/03 17:29  수정/삭제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아도 장애인도 웹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도 웹서핑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마인드의 문제입니다. 그런점에서 저는 플래시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어쩔 수 없이 쓰긴 하지만...) 웹표준도 아니고요...(왠지 삼천포;;; )

      또한 웹표준을 지킨다고 해서 크로스브라우징이 완벽하게 되지도 않습니다. 크로스브라우징을 위해선 때론 웹표준을 어겨야 할 때도 많구요.

      그런면에서 역시 왜 웹표준을 지켜야 하는가보다는 누구에게나 어느정도는 보여줄 수 있어야한다는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유지보수의 편리성이라던지요.. ^^

  2. 마티오 2007/04/03 17:26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평등이라 생각합니다만,
    저에게 있어서 평등의 기준은 어느 브라우저, 어느 컴퓨터에서든지 잘 된다는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파이어폭스를 쓰던, 맥을 쓰던, 모든 화면이 똑같이 나오며 똑같은 체험을 할 수 있다.." 라는 느낌일까요? 물론 저도 겉으로 잘 돌아가기만 한다면야 속이 어떻든 별로 상관하지 않습니다.

    IT초보로서 특별히 뭐라뭐라 지식적으로 말할 자격은 없지만, 위에 쓰신

    "솔직히 메타블로그에 이런 이야기들만 난무하는 것도 마음에 안든다.
    왜 우리나라 블로그에는 IT밖에 없는가?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과 취미와 관심사가 있는데 왜 항상 메타블로그에 올라오는
    이슈는 구글이고 파폭이고 웹2.0일까?"

    이부분은 굉장히 공감입니다 ^^

    • 골빈해커 2007/04/03 17:30  수정/삭제

      오늘 저녁 7시에 그 문제를 조금은 해결해 보고자하는 마음에서 만든 서비스가 하나 오픈합니다. 처음엔 조금 어렵겠지만, 한 번 지켜봐주세요..^^;

    • R 2007/04/03 18:34  수정/삭제

      그래서 탄생한 리얼막장본격초절정버라이어티뻘글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만.. 주소는 안올리겠습니다. 알아서 찾으세요~(잼있지도 않고~ 반응은 않좋고~)

    • 내가좋아 2007/04/03 19:23  수정/삭제

      마티오//저랑 비슷하신 분이 계셔서 반갑군요
      골빈해커//기대하겠습니다=)
      R//망망대해에서 조각배 찾는 기분이군요^^;

  3. 초하류 2007/04/03 17:50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그 웹표준이란게 각종 업체들이 모여서 지들 제품 기능을 표준으로 만드려고 싸우는곳이잖아요 MS도 지네들이 제안한 표준이 채택되면 표준 무지 잘 지킨다구요.. ㅎㅎ 지들 의견 안받아주면 안지켜서 문제지만

    • 내가좋아 2007/04/03 19:24  수정/삭제

      저도 비슷한 생각합니다..
      한창 멋대로 만들다가 할꺼 없으면 표준 만든다고 난리치고
      만들어 놓으면 또 니꺼 네꺼 해가면서 난리치고..

  4. Clockoon 2007/04/03 18:25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웹표준이니 뭐니... 그리 생산성 있는 논쟁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액티브X만 빼면 어느 브라우저에서나 보이는 건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거든요.

    특히 파폭이랑 웹표준이랑 연결시키는 인간들..... 이제는 진저리가 납니다. 꼭 그런 인간들은 불편하다고 오페라는 안 쓰던데.

  5. 콩바구니 2007/04/03 19:35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죠. 음.. 솔직히 플래이톡을 까려는 목적으로 쓴글은 아닌데.. 말씀하신 그 댓글은 저도 좀 아니다 싶더라구요. 아. 첫화면 제대로 안보이는거 확인했습니다. (파이어폭스 사용하지만 자동로그인으로 해놓고 라운지로 바로 진입해왔기때문에 첫화면이 그리된것을 몰랐네요.) 이거역시 웹표준을 준수한다면 해결되는 문제가 아닐까요.. 뭐 이용자 입장에서는 화면만 잘보이고 버그없이 잘만 동작하면 웹표준이고 아니고 상관이 없을수도 있겠지만.. 웹표준을 준수한 미투데이와 플톡. 너무 많이 비교가 되더군요...

    • 내가좋아 2007/04/04 09:38  수정/삭제

      "웹표준을 준수한다면 해결되는 문제가 아닐까요"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6. Heart 2007/04/04 01:48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표준 떡밥이 1년 가까이 이어져 오네요... 작년 5월쯤부터 올블에 올라오기 시작한 것 같은데...

    블로그에 관련 포스팅도 몇 번 하고, 정보도 주고 받았는데, 웹표준 지켜도 크로스브라우징 안되는 사례가 어느 정도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아직 A/X에 대한 완전한 대안도 없고, 웹표준이 브라우저 제작사들이 모두 동의해서 확인도장 받고 진행하는 것도 아니고...

    웹 표준이란게 결국 크로스브라우징 및 크로스플랫폼을 지상목표로 잡고 있다면, (브라우저 구현하는 측에서 잘못하고 있더라도)크로스브라우징이 안되는 현재의 웹 표준은 강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7. 오페라 2007/04/04 02: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합니다. 솔직히 웹브라우저에 있어서 '세계시장 점유율 2위'인 파이어폭스 쓰면서 자기들이 소수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체 뭔지 모르겠습니다 --
    게다가 웹표준과 크로스브라우징이 사실 별 상관없다는 것은 위에서도 나온 이야기고 말이죠.

  8. 땡초 2007/04/04 03:24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분들 말씀 많이 공감 가네요~
    웹표준이라고 하면 다들 HTML 코딩 생각 하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 간단한 자바스크립트로 키보드이벤트 체크하려고하면
    IE, FireFox, Opera ... 따로따로 놀죠~ 키보드 이벤트 넘기는 방식이 다릅니다.

    요즘 트랜드 같은 버튼 클릭하면 백그라운드는 그레이 처리되고 그 그레이위에 팝업 뜨는
    그런 경우는 웹표준이랍시고 지켰더만, 모 브라우져에선 안되더군요~
    결국 구석에 꼬라박힌 듣도못한 style 쓰니 되더군요

    이거 원!!! 브라우져마다 z-index 따로 먹고, 모 브라우져에선 style.width 지대로 안먹고~
    웹 표준 지껄이는 애들... 어디서좀 들었다고 지껄이면 다 되는지 아나봅니다.

    소수 Firefox 인정합니다. 브라우져 안뜨면 열받지요.
    제대로 안뜬다고 발광하는 애들, 니들이 표준 맞출래??

    니들이 원하는 크로스 브라우징은 10년이 지나도 안돼~

  9. Hyunin 2007/04/04 09: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웹 표준과 크로스 브라우징은 상관없는 문제가 아닙니다. 둘째, 언급된 이벤트 등의 요소는 권고안, 표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크로스 브라우징 작업에서 접하는 웹 브라우저의 문제일 뿐입니다. 이 것을 권고안 자체의 문제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개발자에게 웹 표준을 '권고'하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웹 문서의 질이 향상 되기 때문이며 앞으로 반드시 필요할 '자동화'에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웹 브라우저에서 접할 때 다른 방법와 비교 할 때 개발자의 의도와 가장 이상적으로 가깝기 때문입니다.

    실제 웹 문서를 만드는데 있어서도 어느 한 브라우저에 맞추어 개발한 뒤 다른 브라우저를 위해 추가적으로 작업 하는 것 보다 문법과 규칙에 맞게 흔히 말하는 '웹 표준'으로 개발한 뒤 여러 웹 브라우저를 위해 추가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 내가좋아 2007/04/04 10:02  수정/삭제

      말씀하시는 내용에 공감합니다.
      제가 말하고자하는것은 지금 현실은 웹표준을 지켜도 브라우져들이 웹표준을 따르고 있지 않기 때문에 크로스브라우징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인데 웹표준이 완전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웹표준이 XHTML과 css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웹표준만 지키면 모든 브라우져에서 특히 파폭에서 화면이 제대로 보일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것 같아서 그것보다는 진정으로 보이고 사용하는것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 봐야하는게 아니냐는 겁니다.

  10. 헝그리 2007/04/04 09:45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니 저러니 해도 IT 떡밥이 최고구만....
    근데 니네 회사가 하는 일도 비슷한거 아냐??
    얼토당토 않는 표준.....
    이제 그 규정 없앤다며??

    • 내가좋아 2007/04/04 10:09  수정/삭제

      그러게 IT떡밥이 최고구나=)
      이미 플랫폼으로 돈벌기는 힘든입장이니까 플랫폼만 따지고 보면 별일 아닐수 있겠지만 신규 서비스 개발로 돈벌어야 하는 입장에서 Non-WIPI 폰이 회사입장에서는 좋은 소식은 아닐꺼라고 생각이 들긴하는데..뭐 전적으로 내 생각이고..
      뭐 그렇지만 무선인터넷 안되는 폰이 시장을 차지하는건 SKT에서 바라지 않을꺼니까..적당한 선에서 출시하지 않을까 싶네..

  11. 고영록 2007/04/04 11:27  수정/삭제  댓글쓰기

    꽤 위험한 글을 올렸네.ㅎㅎ
    어제 저녁에 볼때만 해도 댓글이 10개정도였던거 같은데 오늘은 20개나 되네.

    플톡에 대한 비판 글이 '말투'가 좀 거칠었던 거같은데,, (읽어보진 않았음.) 그렇다면 그 글이 아무 '논점'도 없는 그런 글이었는지 생각해볼 필요는 있을거 같은데.
    그니까 상대의 '말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나까지 거친 '말투'를 쓰면서 더해서 '논점'까지도 없는 글로 마구 대항하려 하면 안되는 거잖어.
    게다가 웹표준이나 크로스브로우징과 같은 민감한 주제는 둘이서 싸우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열에 아홉은 서로 편가르면서 떼로 싸우게 되니까 더욱 최악이겠지.
    사람이니까 흥분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논점까지 잃지는 말자고^^;;

    그나저나 플톡은 첫 페이지부터 가입을 강요해서 못들어가겠네. 좀 더 친절하믄 안되나..--;

    • 내가좋아 2007/04/04 13:37  수정/삭제

      말하고자 했던건 간단한데 댓글에 댓글 달기는 힘들군요..
      본질(그런게 있었냐고 하심 좀슬프고;; )이 흐려질까 댓글은 더이상 안달고 있습니다
      본래 이야기 하고자 하는건 본문에 있고 말투가 공격적인건 최근에 받고 있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이해해주세요^^;

  12. corean 2007/04/05 1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 사용자라면 웹표준이든 웹접근성이든 자기 화면만 잘 나오면 되니까 상관이 없죠.
    웹으로 밥먹고 계신 분들은 분명히 신경써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전 웹표준은 "기본으로 돌아가자라"는 운동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처음 html배울때 배운것 처럼 태그의 용도가 분명히 명확하게 나누어져있는데,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테이블을 쓰지말라는게 아니라, 레이아웃을 잡을때는 div, 표문서를 만들때는 테이블을 쓰라는 것이죠.
    웹표준에 맞춰서 html을 만든다면 훨신 구조화된 문서양식을 만들수 있습니다.

    아마 좀있으면 공문수준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관련법규가 세워질 것 같은데요.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표준을 지키지않으면, 자기만 손해죠.

  13. R 2007/04/06 20:03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아닙니다; 공교롭게도 저와 같은 닉네임을 쓰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앞으로는 풀네임으로 쓰고 다녀야겠네요 @.@;

    • 내가좋아 2007/04/07 16:33  수정/삭제

      아~그러시군요~
      생각해보니 올블로그 분이신데 골빈해커님이 저렇게 댓글을 남기실리 없겠죠^^;;

  14. SEEMS 2007/04/07 19:12  수정/삭제  댓글쓰기

    썰.. 배고프다.. 나가서 베이징덕 어디서 파나 알아봐야겠다... ㅂㅂ